최근 여러 다이어트 방법들 중에서도 ‘뒤캉 다이어트’ 방법이 주목 받고 있다.
뒤캉 다이어트는 프랑스 영양학자 피에르 뒤캉이 고안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순수하게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시작해 점차 탄수화물 섭취를 늘려가는 다이어트를 말한다.
최근에는 걸그룹 카라의 멤버 박규리가 다이어트 방법으로 ‘뒤캉 다이어트 식단’을 소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실제로 박규리는 뒤캉 다이어트 식단을 통해 6kg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고 전해졌다.
박규리 외에도 최근 해외 유명스타 제니퍼로페즈· 지젤번천· 그리고 영국 왕세자빈 케이트 미들턴까지 모두 뒤캉 다이어트 식단을 통해 몸매 관리 중이라고 알려져 있다.
뒤캉 다이어트는 공략기· 체중감량기· 안정기· 정착기 이렇게 총 4단계로 식단을 구성하도록 돼 있다.
1단계인 ‘공략기’는 지방을 완전히 배제한 단백질만 섭취하는 단계다. 탄수화물과 채소는 전혀 먹지 않고 오직 순수한 단백질만은 섭취하는 기간이다. 주로 소고기 살코기· 닭고기· 생선· 새우· 게· 문어· 오징어· 계란· 무지방 우유제품· 두부 등을 이용해 식단을 구성하고 최대 7일을 넘겨서는 안 된다.
2단계 ‘체중감량기’ 단계에서는 단백질만 섭취했던 1단계에 브로콜리· 콩· 양파· 상추 등의 채소를 더해 식단을 구성한다. 이 때 단백질과 채소를 한번에 섭취하지 않고 단백질과 채소를 5일 주기로 번갈아 섭취해야 한다.
뒤캉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3단계 ‘안정기’는 1,2 단계에서 감량한 체중에 10을 곱한 일수만큼 진행한다. 예를 들어 5kg를 감량했다면 50일간 진행해야 한다. 녹색 채소와 고구마· 감자· 쌀 등을 섭취하며 일주일 중 하루는 순수 단백질로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4단계 ‘정착기’에서는 일주일 중 하루를 고단백 다이어트 식단을 지키는 것 외에는 특별하게 지켜야 할 식단은 없다. 정착기에서 평생 습관을 들이면 몸매 관리에 상당한 도움을 주며, 감량한 체중이 다시 불어나는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
뒤캉 다이어트의 핵심은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왕이면 제철을 맞은 음식을 이용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최근에는 바다의 인삼이라 불리는 ‘굴’이 제철을 맞았는데 굴은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음식으로 유명하다. 또한 고지혈증이나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로 인해 떨어진 입맛을 돋구어주기까지 하는 아연 성분도 함유돼 있다.
스위치 다이어트(http://www.switch-samsung.com) 전문가는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굶어서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은 몸에 큰 무리를 줄 수 있다”며 “뒤캉 다이어트 식단은 영양은 충분히 섭취하면서 다이어트 할 수 있는 매우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이므로 적극 추천하고 싶다”고 조언했다.
한편 스위치 다이어트 제품에 포함된 식물 추출물들은 운동을 할 때 활성화 되는 효소를 활성화 시켜 운동한 것과 같은 신체 상태로 전환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여기에 다이어트 유형별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가 개인의 단점과 목표에 맞는 다이어트 플랜을 제공하기 때문에 맞춤식 다이어트에 효과가 높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