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명 “우리는 진보 아니다… 성장 중시하는 중도보수”

, 이슈팀

입력 : 2025-02-19 10:51:52 수정 : 2025-02-19 11:04:42

인쇄 메일 url 공유 - +

李, 전날 밝힌 ‘진보 아니다’ 입장 재차 강조
“국민의힘은 극우보수, 범죄정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9일 “우리는 원래 진보 정당이 아니다. 민주당은 성장을 중시하는 중도보수”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중도보수라고 한 전날 발언의 의미에 대해 “진보 정당은 정의당과 민주노동당 이런 쪽이 맡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자주 이야기하는데 민주당은 원래 성장을 중시하는 중도보수”라며 “국민의힘이 극우보수 또는 거의 범죄 정당이 돼 가고 있는데 제자리를 찾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중도를 공략한 발언이 아니라 (중도로) 후퇴한 것이란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는 “여기까지 (백브리핑) 하자”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 18일 저녁 유튜브 채널 ‘새날’에 출연해 “민주당이 중도보수 정권으로 오른쪽을 맡아야 한다. 우리는 진보가 아니다”고 밝혔다. 최근 정책적으로 ‘우클릭’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자 반박한 것이다.

야 5당의 ‘내란종식 민주헌정수호 새로운 대한민국 원탁회의’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운데)를 비롯한 각당 대표가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기본소득당 용혜인 대표, 조국혁신당 김선민 대표 권한대행, 이 대표, 진보당 김재연 대표, 사회민주당 한창민 대표. 뉴시스

그는 최근 반도체특별법에 주 52시간제 적용 제외 조항을 넣으려다가 철회한 것과 관련해 “왼쪽에서는 진보의 가치를 버린 핵심 사례로 오해하고, 오른쪽에선 (오른쪽으로) 온다는데 가짜라고 해 쌍방으로 공격을 받고 있다”며 “제가 우클릭을 한다는데 우클릭 안 했다. 우린(민주당은) 사실 중도보수 정도의 포지션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정책적 노선은) 원래 우리 자리에 있는 것”이라며 “헌정 질서를 파괴하고 상식이 없고 야당 발목 잡는 게 일인 국민의힘은 보수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 보고 우클릭 했다는 것은 (정치적으로 공격하려는) 프레임”이라며 “앞으로 대한민국은 민주당이 중도보수 정권(으로서) 오른쪽을 맡아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의 이런 발언을 놓고 당내 일각에선 “당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츄 '상큼 하트'
  • 츄 '상큼 하트'
  • 강지영 '우아한 미소'
  •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조이현 '청순 매력의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