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연금투자 AI 적용… 포트폴리오 맞춤 제공 [재테크 특집]

입력 : 2024-06-23 21:26:07 수정 : 2024-06-24 17:32:47

인쇄 메일 url 공유 - +

미래에셋증권

뜨거운 투자 열기… 펀드·노후설계 효자상품 찾아라

 

국내외 자본시장이 한여름에도 스퍼트 중이다. 미국 뉴욕 주식시장은 연신 최고치를 갈아치우면서 상승세를 탔고, 코스피도 2800선을 터치한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금융투자업권은 이러한 관심을 투자로 연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을 결합한 투자상품인 ‘로보어드바이저’나 고액 자산가를 위한 투자상품 개발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보험업계도 노후자산 보장을 위한 상품 개발과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 유치에 나섰다. 상반기를 마무리하는 6월 자본시장에 출시된 매력적인 투자상품을 알아보자.

 

미래에셋증권은 인공지능(AI)을 결합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통해 퇴직연금 시장에서 새 반향을 끌어내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통해 퇴직연금 시장에서 절대 강자임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있다.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수년간 연구 끝에 개발된 글로벌 자산배분 모델로 △성장형 △성장 추구형 △위험 중립형 △안정 추구형 △안정형 등 5가지 투자유형의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각 유형은 동일 유형이라도 가입 시점, 매매 내역, 계좌 잔고 현황에 따라 고객에게 다른 포트폴리오가 적용돼 맞춤화된 자산 관리를 제공한다.

23일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가입 계좌는 2만좌를 돌파했다. 출시 후 1년3개월 만의 일로 적립금 약 1조4000억원을 모았다.

인공지능(AI)을 결합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통해 퇴직연금 시장에서 새 반향을 끌어내고 있는 미래에셋증권의 서울 중구 을지로 사옥 전경. 미래에셋증권 제공

미래에셋증권은 로드어드바이저 서비스의 성공 요인으로 무엇보다 간편성을 꼽았다.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M-STOCK)을 통해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복잡한 절차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투자의사 결정을 내린다. 또한 포트폴리오 변경 시점에 고객에게 알림톡을 보낸다. 또 AI가 고객에게 일대일 커스터마이징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퇴직연금은 미래를 설계하는 자산이기에 시장 상황에 맞는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래에셋증권 로보어드바이저는 40일(영업일 기준) 주기 정기 알림 서비스뿐만 아니라 특정 고객에게 리밸런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비정기 알림 서비스를 보낸다. 포트폴리오 제공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고객의 투자 및 계좌 상황에 맞는 꾸준한 일대일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로보어드바이저 외에도 개인연금 랩 어카운트, 포트폴리오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들 서비스는 미래에셋증권의 우수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연금자산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실행해 꾸준한 장기 성과를 추구한다.

앞서 미래에셋증권은 5월말 기준 약 1600억원 정도가 개인연금 랩 서비스에 가입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래에셋증권의 개인연금 랩은 전문 운용역이 알아서 연금 계좌를 운용해주는 서비스다. 안정적인 노후 대비라는 연금 취지에 맞게 성과가 우수하면서도 자산 배분에 적합한 펀드를 엄선해 다양한 자산, 다양한 지역에 분산 투자한다.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통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찾아가고 있다. 별도의 전문 상담 채널인 연금자산관리센터에서 수익률은 물론이고 고객 만족도까지 높인다. 실제로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말 기준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수익률은 14.90%로 업계 상위권을 차지했고, 개인형퇴직연금(IRP) 수익률도 14.86%로 1위를 기록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노정의 '시크한 등장'
  • 노정의 '시크한 등장'
  • 비비 '청순&섹시'
  • 박보영 '순백의 여신'
  • 장희령 '해맑은 미소'